4월 8일 개기일식이 펼쳐졌습니다. 뉴욕은 99년만에 일어난 일이고
일식이란 달이 해를 가려 해의 일부 혹은 전부가 보이지 않는 현상입니다. 개기일식은 태양이 달에 완전히 가리는 현상을 뜻합니다. 그리고 일부를 가리는 현상은 부분일식이라고 합니다. 일식은 지구가 태양을 공전하고 달이 지구를 공전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으로 지구-달-해가 일직선으로 놓을 때 발생합니다. 태양의 지름이 달의 지름보다 400배 정도 큰데 태양은 달보다 약 400배 정도 떨어져있으므로 시각적으로 태양과 달이 비슷하게 되어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개기일식은 천체 현상 중 하나로서 학문적으로는 태양 문리학 분야, 특히 태양 최외곽 대기인 코로나를 공부하는 사람들에게는 최적의 연구 기회를 제공하게 됩니다.
지구에 생기는 달의 그림자는 태양과 달과 지구의 위치 변화에 의해 시간에 따라 변화하게 됩니다. 개기일식은 특정 지역에 한정되어 보여지는 현상이므로, 실제로 볼 수 있는 기회가 매우 희박합니다.
2024년 개기일식은 미국, 멕시코, 캐나다 일부 지역에서 관찰할 수 있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전세계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미국에서는 15개주에서 관측이 가능한데 특히 텍사스 주 달라스의 도시, 인디애나 주 인디애나 폴리스, 아칸소주 리틀록, 버콘트주 몬트필리어, 버팔로, 로체스터, 시러큐스, 뉴욕 클리브랜드, 데이턴, 리마, 오하이오 에서 가장 잘 볼 수 있다고 알려지면서 해당 지역 호텔 및 어에비엔비 숙소들이 모두 예약되는 일이 일어났습니다.
약 40분 가량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는 이번 개기일식을 보고 싶은 많은 분들을 위해서 라이브 유튜브 방송도 지원되었습니다.